기온이 떨어지면 말초혈액순환이 안 좋아져서 손발저림 등 여러 증상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손발이 차고 저립니다.
- 피부색이 파랗거나 하얗습니다.
- 상처가 잘 안 낫습니다.
- 피로감과 두통이 있습니다.
-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긴 여름이 지나고 아침저녁으로 서늘한 가을이 왔네요. 이렇게 갑자기 기온이 떨어지면 손발이 차갑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말초혈액순환과 수족냉증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요?
말초혈액순환이란 손발과 같은 몸의 끝부분에 혈액이 잘 흐르는 것을 말합니다. 한편 수족냉증은 손발이 차가운 증상을 말하는데요. 이는 말초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기온이 떨어지면 말초혈액순환이 더욱 안 좋아져서 손발이 저리거나 부었다거나 얼굴이 창백해지기도 하죠. 그래서 겨울철에는 특히 말초혈액순환과 수족냉증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는데요, 이런 증상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온이 떨어지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이유
우리 몸은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 중 하나가 혈관의 수축과 확장인데요. 혈관은 열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의 온도가 높으면 혈관을 확장시켜서 열을 방출하고, 몸의 온도가 낮으면 혈관을 수축시켜서 열을 보존하죠.
그런데 기온이 떨어지면 몸의 끝부분인 손발의 혈관은 특히 많이 수축하는데요. 왜냐하면 손발은 피부가 얇고 근육이 적어서 열을 잃기 쉽기 때문이죠.
손발의 혈관을 수축시키면 몸의 중심부로 열을 집중시킬 수 있겠죠. 이렇게 하면 몸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지만, 손발에 혈액이 잘 흐르지 않아서 냉증이나 저림증 등의 증상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혈액순환 장애의 증상
혈액순환 장애는 손발이 차가운 것뿐만 아니라 다른 증상들도 있어요. 혈액은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몸의 각 부위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해져서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혈액순환 장애의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손발 저림증: 손발에 있는 신경에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하면 저림감이 생겨요. 신경이 눌리거나 손상되는 경우에도 저림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 부종: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혈액 중의 액체가 조직 사이로 새어나와서 부종을 일으킬 수 있어요. 특히 발목이나 손목 등에 자주 나타나요.
- 어지럼증: 뇌에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하면 어지럼증이나 두통, 기억력 저하, 집중력 감소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 창백: 피부에 혈액이 잘 흐르지 않으면 피부색이 창백해져요. 특히 입술이나 손톱 등에 잘 나타나요.
혈액 순환 장애에 좋은 영양 보충제
그럼 이런 혈액 순환 장애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혈액 순환 장애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영양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 보충제는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 되는 성분을 활용하는데요. 대부분 혈액 흐름을 부드럽게 하거나 혈관을 확장하는 성분을 사용하죠. 널리 알려진 혈액 순환에 좋은 성분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어요.
은행잎 추출물
은행잎 추출물은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 뭉침을 방해하는 성분으로서,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의약품 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억력 향상과 항산화 작용도 있다고 하죠. 단, 출혈 위험이 있으므로 혈행 개선제와 함께 섭취하거나 수술 후 복용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비타민 E
비타민 E는 지용성 비타민으로서, 혈소판 응집을 방해해 말초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경세포를 보호하고 항산화 작용도 해주죠. 비타민 E에는 천연 비타민E와 합성 비타민 E가 있는데, 활성도는 천연 비타민 E가 더 높아요. 하지만 안전성이나 효능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E도 출혈 위험이 있으므로 혈행 개선제와 함께 섭취하거나 고혈압이 있을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아르기닌
아르기닌은 산화질소를 생성하는 원료로서, 산화질소는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물질이에요. 아르기닌은 단백질 대사산물인 암모니아를 요소로 바꿔 배설하는 데도 관여하는데요. 그래서 숙취 해소나 간 기능 개선,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되죠. 그래서 운동하는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있습니다.
오메가3
오메가3는 EPA와 DHA라는 기능성 성분이 들어 있어요. 이들은 혈액 중의 혈소판 응집 신호를 차단하고, 혈액 뭉침을 막아주는데요. 그래서 혈액 순환을 증진시켜주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죠. 또한 뇌 건강과 관절 건강에도 도움이 되구요.
그 밖에 비타민 C나 마그네슘도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데요. 비타민 C는 혈관 벽을 강화하고 콜라겐 생성을 돕고, 마그네슘은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춰줍니다.
혈액 순환 개선을 위한 생활 습관 팁
물론 영양 보충제만으로는 혈액 순환 장애를 완전히 해결할 수 없습니다. 생활 습관도 중요한데요. 혈액 순환 개선을 위한 생활 습관 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적당한 운동: 운동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근육을 강화하고, 체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격한 운동은 오히려 혈액 순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유산소 운동이 좋아요.
- 따뜻한 목욕: 따뜻한 목욕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근육을 이완시키고, 피부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목욕 후에 건포마찰을 하면 손발의 혈액 순환에 더 좋죠.
- 온도 조절: 너무 추운 곳이나 너무 더운 곳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에어컨이나 난방기에 의해 피부가 과도하게 냉각되거나 가열되면 혈액 순환에 좋지 않죠. 얇은 겉옷이나 내의를 준비해서 온도 변화에 대비하세요.
-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는 혈압을 높이고,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 뭉침을 촉진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잘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죠. 호흡법이나 명상, 취미 활동, 친구와의 대화 등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마세요.
- 금연과 음주: 담배의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 뭉침을 증가시키고, 산소 운반 능력을 감소시키는 성분이에요. 그래서 금연은 혈액 순환 개선에 필수적인 조건이죠. 또한 음주는 적당한 양이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한 양은 오히려 혈액 순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숙취가 있으면 혈액 순환에 더욱 좋지 않으니 조심하세요.
오늘은 이렇게 말초혈액순환과 수족냉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기온이 떨어지면 손발의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을 늘 명심하세요. 말초혈액순환 장애와 수족냉증과 같은 증상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영양 보충제의 도움을 받고 생활 습관에 주의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