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마사지를 하면 치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치주병균은 산소를 싫어하기 때문에 잇몸 주변을 마사지해서 잇몸에 산소를 공급하는 것입니다. 잇몸 내 모세혈관에 있는 적혈구가 산소를 운반해와서 치주병균을 죽이기 때문에 치주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죠.
이 때 칫솔로 닦은 뒤 잇몸을 손가락으로 마사지하는 게 핵심. 사람이 산소를 들이마시면, 폐에 들어간 산소가 혈액 속 적혈구를 타고 온몸으로 운반되어, 생명을 유지하게 해 줍니다. 같은 원리로, 잇몸을 마사지해서 혈관을 자극하면, 혈관이 젋어지고 건강해져 적혈구가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산소를 잇몸에 공급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은 생존하기 위해 산소가 필요하지만, 치주 질환을 일으키는 치주병균은 혐기성 세균들이라 산소를 싫어하죠. 이런 치주병균들은 잇몸 아래(치은선 아래)로 침입해 치아를 받치는 치조골을 부식시키는데요. 잇몸을 마사지해서 적혈구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면, 대량의 산소가 잇몸으로 운반되어 잇몸에 산소를 집어 넣게 됩니다.
손가락으로 잇몸 마사지하는 법. 어떻게 하면 될까요?
잇몸의 혈관은 눈이나 내장의 혈관과 마찬가지로 굉장히 가늘어, 칫솔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오히려 손가락으로 자극하는 편이 훨씬 더 효과적인데요. 손가락으로 잇몸을 좌우, 위아래로 문지른 뒤, 강하게 잇몸을 누르세요. 처음엔 약간 피가 날지도 모르지만 금방 멈출 것이니 안심하세요.
아무리 나이가 먹더라도 자신의 치아로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으려면 무엇보다 치주 질환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치주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칫솔질 한 뒤 손가락으로 잇몸을 마사지하는 습관을 길러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