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노화 원인, 당독소(AGE) 줄이는 법 5가지

주름이나 기미,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은 왜 생기는 걸까요? 혹시 이런 피부 트러블 현상이 당독소(AGE)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AGE(최종당화산물)는 우리 몸이 ‘당화’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산물입니다. AGE는 단백질이나 지방이 우리 몸 속 포도당과 결합하면 생기는 물질로 흔히 ‘당 독소’라고 불리죠.

AGE는 최근 들어 온갖 질병과 노화 현상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요. 1970년 이후 발표된 많은 논문에서 AGE가 혈관, 신장, 근육, 콜라겐의 손상을 초래한다고 보고되었고, 그 후에도 다양한 연구기관에서 AGE와 온갖 질병의 관련성을 잇달아 지적해 오고 있죠.

얼굴에 기미나 주름, 검버섯이 생기고 여드름이 돋는 이유도 이 AGE와 관련이 있다고 밝혀 졌는데요. 피부의 콜라겐이 당과 결합하여 탄력을 잃고 변성을 일으켜 주름이나 검버섯, 기미를 만들게 되고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뾰루지나 여드름이 나는 것도 마찬가지. 탄수화물(당)의 과잉 섭취가 원인인데요. 초콜릿을 잔뜩 먹으면 얼굴에 뾰루지나 여드름이 생기게 되는 것도 많은 사람들이 초콜릿에 함유된 지방 때문이라 생각하지만 실은 그 이유는 과도한 양의 당이 중성지방으로 바뀌어 피부에 쌓였기 때문입니다.

결국 AGE를 줄이는 것이야말로 피부 건강을 유지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그렇다면 AGE를 줄이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1. 탄수화물 섭취를 줄인다

몸속의 AGE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식생활에서 AGE를 과다하게 생성시키는 식사를 피해야 합니다. 포도당이 남아 돌 정도로 과다한 탄수화물의 섭취를 하지 않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뾰루지나 여드름이 생긴다고 기름진 음식을 삼가고 국수나 면류를 먹는다면 오히려 증상이 더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2. AGE가 많은 식품을 피한다

AGE는 식품에도 들어 있습니다. 식재료의 단백질이나 지질이 포도당과 결합하면 AGE가 생기게 되죠. 따라서 AGE가 많은 음식은 멀리하는 게 좋겠죠.

그럼 어떤 식품에 AGE가 많이 들어 있을까요? 아래 표는 주요 식품들의 AGE 수치입니다.

표를 보면, 같은 음식이라도 조리법에 따라 AGE 함유량에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GE는 고온에서 조리할 때 크게 늘어나게 됩니다. AGE만 생각한다면, 가장 좋은 것은 날로 먹는 것이며 익혀 먹는다면 삶거나 데치는 것이 좋고, 굽거나 튀길수록 점점 AGE가 늘어나게 되니 주의하세요.

식초에는 식품 속 AGE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사진/=Unsplash

3. 식초나 레몬을 조미료로 쓴다

식초에는 식품 속 AGE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생선을 먹을 때 기름으로 튀긴 상태라면 AGE 수치가 상당히 높지만 튀긴 생선을 식초를 섞은 소스에 절여 먹으면 AGE가 감소한다고 합니다.

또 날고기를 그대로 그릴에 구우면 AGE 양이 약 5배 늘어나지만 굽기 전에 식초에 재우면 AGE 양을 절반 이하로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하죠. 식초 대신 레몬즙을 사용해도 마찬가지인데요.

이처럼 조리할 때 식초나 레몬을 사용하면 AGE를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4. 자외선과 담배를 피한다

자외선은 기미나 주름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실은 그 이유도 AGE와 연관이 있습니다. 햇빛 속 자외선이 AGE가 크게 늘어나도록 만들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AGE를 줄이려면 지나친 자외선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한편 담배 또한 AGE의 원인이 되는데요. 담배를 피우면 금방 몸 속에서 AGE가 늘어나게 됩니다.

5. AGE를 억제하는 식품을 활용한다

몸 속에서 AGE를 억제해주는 식품들을 알고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장어, 닭고기, 참치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카르노신’이라는 물질은 매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AGE도 강력하게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B군 중 특히 비타민 B1과 비타민 B6에는 AGE를 억제하는 강력한 효과가 들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비타민 B1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돼지고기, 장어, 현미, 메밀, 콩, 간, 닭고기 등이 있고, 비타민 B6는 다양한 식품에 널리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가다랑어, 참치, 연어, 견과류, 육류, 채소, 바나나, 마늘 등에 많죠.

마지막으로 후추, 산초, 강황, 파프리카, 커민, 월계수 같은 각종 향신료도 AGE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카레를 만들어 먹거나 요리할 때 향신료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맛을 내는 것도 AGE를 줄이는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

댓글 남기기

※ 본 글에 사용한 모든 이미지는 별도 표시가 없으면 Freepik에서 가져온 이미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