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약 속 성분으로 내게 맞는 치약 찾는 법

사실 우리가 치약을 선택할 때 성분을 잘 보지는 않죠. 모든 치약에는 포장재와 튜브에 성분 표기가 되어 있지만 글자 크기도 작을 뿐더러 읽어도 무슨 말인지 잘 모르는 단어들이 많기 때문에 그저 브랜드를 믿고 선택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매일 매일 사용하는 물건들이 있어요. 세수할 때 사용하는 비누, 머리 감을 때 쓰는 샴푸, 화장품 등이죠. 그 중에서 특히 우리가 입에 넣는 물건으로 치약이 있죠. 누구나 하루에 한두 번씩은 쓰는 치약!

그런 만큼 브랜드도 많고 치약의 종류와 성분도 다양해요. 요즘은 프로폴리스나 소금(죽염) 등 특정 성분을 함유했다고 광고하는 치약과 또 충치나 치주염, 구취제거, 치아미백 등에 좋다고 하는 다양한 용도의 치약들이 시중에 나와 있구요.

그런데 사실 우리가 치약을 선택할 때 성분을 잘 보지는 않죠. 모든 치약에는 포장재와 튜브에 성분 표기가 되어 있지만 글자 크기도 작을 뿐더러 읽어도 무슨 말인지 잘 모르는 단어들이 많기 때문에 그저 브랜드를 믿고 선택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치약은 다른 어떤 물건보다 우리 몸과 건강에 중요해요. 치아를 깨끗이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입 속에 성분이 남아 있기도 하고 또 때로는 삼키기도 하기 때문이죠.

그러면 대체 치약 속에는 어떤 성분들이 들어 있을까요?

치약 속 성분 얼마나 알고 쓰시나요? /사진=Unsplash

치약속 성분 분석

치약 성분을 제대로 분석하기는 쉽지가 않고 또 치약마다 다 다르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성분들이 주로 들어 있다고 해요.

치약 주요 성분 및 용도
치약 주요 성분 및 용도

그 밖에도 치석형성 억제(피로인산), 잇몸염증 완화(트리클로산, 염화나트륨, 토코페롤, 아미노카프론산, 알란토인, 염산피리독신), 시린니 완화(질산칼륨, 인산삼칼슘, 염화스트론튬), 치아 미백(과산화수소) 등의 기능을 하는 물질들이 첨가되기도 하구요.

물론 이 밖에도 프로폴리스나 소금, 녹차, 알로에, 은행잎, 센텔라, 몰약, 알로에 등 생약 성분이 첨가되기도 하죠.

예를 하나 들어 볼게요. (여기 소개한 치약은 그저 시중에 널리 판매되는 치약들 중에서 제가 임의로 선정한 것들이며, 특정 치약 회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미리 밝혀요^^)

R사 프로폴리스 치약

R사에서 나온 프로폴리스 치약이에요. 작은 글씨로 적혀 있지만, 유효성분은 침강탄산칼슘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표에 나와 있듯이 탄산칼슘은 연마제이구요. 치아에 붙은 프라그와 이물질을 제거하는데 사용되죠. 그러니 이 치약의 주 목적(용도)는 이를 깨끗이 만드는데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A사 진지발리스 치약

또 다른 치약을 하나 더 볼까요?

이 치약은 유효성분이 덴탈타입실리카, 염화나트륨, 은행엽건조엑스, 판테놀, 플루오르화나트륨, 피리독신염산염이라고 나와 있네요. 덴탈타입실리카는 연마제, 플루오르화나트륨은 불소 성분, 피리독신염산염은 잇몸염증완화 성분이죠. 그리고 나머지 성분들은 각각 소금과 은행잎 액기스, 그리고 판테놀(판토텐산, 비타민B5) 이네요.

그러니 이 치약은 잇몸염증 완화에 조금 더 신경을 쓴 치약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겠네요.

이렇듯 요즘 나오는 치약들은 정말로 다양한 성분을 갖고 있어요. 그러니 브랜드와 광고만 믿지 마시고 치약 겉면에 표기된 성분을 꼼꼼히 확인하셔서 내 치아 상태, 내 치아 건강에 잘 맞는 치약인지 확인하고 골라 쓰는 지혜를 가져 보면 좋겠죠. 😋

댓글 남기기

※ 본 글에 사용한 모든 이미지는 별도 표시가 없으면 Freepik에서 가져온 이미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