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를 자주 마시거나 바르거나 녹차물로 머리를 감으면 탈모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매일 2~3잔의 녹차를 마십니다.
- 녹차를 우려낸 차물로 두피를 마사지하거나, 녹차 가루를 샴푸에 섞어 사용합니다.
- 녹차를 재료로 한 탈모 관리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녹차 샴푸, 녹차 헤어팩, 녹차 헤어 에센스 등.
탈모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탈모가 생기면 외모뿐만 아니라 자신감도 떨어지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게 됩니다. 그래서 탈모를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탈모의 원인
그런데 탈모는 왜 생길까요? 탈모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영양소 부족
- 무리한 다이어트
- 스트레스
- 염색이나 펌 등의 화학적 자극
- 유전적 요인
- 호르몬 불균형
이 중에서 가장 주요한 원인은 바로 남성호르몬(안드로겐)의 생성입니다. 남성호르몬 중에서도 DHT(Dihydrotestosterone)라는 성분이 모근을 약화시키고 탈모를 일으킵니다.
그렇다면 탈모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오늘은 녹차로 탈모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녹차가 탈모 예방에 좋은 이유
녹차는 우리에게 익숙한 음료입니다.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죠. 그런데 녹차가 탈모에도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까?
녹차가 탈모 예방에 특히 좋은 과학적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녹차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중에서도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항안드로겐 특성을 갖고 있어서 탈모를 유발하는 남성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
- 녹차에는 에피갈로 카테킨 갈레이트(EGCG)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EGCG는 모낭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키는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과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작용을 늦추고 궁극적으로 모발의 노화 과정을 가속화하여 탈모를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또한 녹차에는 탄닌산이라는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탄닌산은 두피의 모공을 조여주고 세정력이 우수하여 비듬이나 염증 등의 질환을 예방합니다. 비듬이나 염증은 두피와 모근의 건강을 해치고 탈모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녹차로 탈모 예방하기 방법
그럼 녹차로 탈모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 녹차를 많이 마시기: 하루에 3~4잔 정도의 녹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단,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마시면 안됩니다.
- 녹차를 바르기: 녹차를 직접 두피에 바르거나 녹차물로 머리를 감으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두피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영양균형 잘 맞추기: 동물성 기름과 당분이 많은 음식은 남성호르 몬의 분비를 증가시키므로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특히 소금 은 몸의 수분을 없애고 두피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탈모의 적 입니다. 인스턴트 식품이나 패스트푸드, 가공식품 등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는 무시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탈모가 생기면 자신감도 떨어지고 삶의 질도 낮아집니다. 그러니까 탈모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녹차로 탈모를 예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녹차는 우리에게 쉽게 접할 수 있는 음료이니까, 많이 마시고 바르고 머리를 감아보세요. 그러면 탈모 고민은 이제 그만! 녹차로 건강한 두피와 풍성한 머리카락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