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은 삶의 축소판입니다. 그래서 일주일 속에서 시도하지 못한 일은 평생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만큼 일주일이 소중하다는 말일텐데요.
그럼 어떻게 하면 이 소중한 시간 단위인 일주일을 잘 보낼 수 있을까요? 효율적인 일처리 방법 중 하나인 아이젠하워 모형에 따른 일주일 관리법을 써 보는 건 어떨까요?
큰 돌부터 채우는 아이젠하워 모형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전 미국 대통령은 모든 일을 제 때에 처리하는 능력이 뛰어났던 걸로 유명하죠. 그런 그가 평소 늘 하던 말이 있는데요. 바로 “긴급한 일 중에 진짜 중요한 일은 드물다” 입니다.
아이젠하워 모형은 일을 중요도와 긴급도에 따라 4개의 영역으로 나누는 방식인데요. 산적한 문제들을 이 모형에 따라 나누다 보면 우리는 사소하지만 중요한 사실 하나를 깨닫게 됩니다. 바로 ‘긴급한 일’이 모두 ‘중요한 일’은 아니라는 사실 말이죠.
아이젠하워 모형을 항아리에 돌을 담는 것에 비유하자면, 우선 큰 돌부터 항아리에 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그보다 조금 작은 돌멩이를 담고 맨 마지막에 가서야 모래를 담는 것입니다. 그래야 항아리를 돌로 가득 채울 수가 있겠죠.
우리의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주간 다이어리 만들기
당신의 큰 돌맹이는 무엇인가요? 큰 돌맹이는 인생의 목표와 부합해야 하며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균형있게 선택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돌멩이들이 정해졌다면 위클리 다이어리를 하나 준비해서 이제 그 돌멩이들을 일주일의 계획 속에 집어 넣어 보세요.
다이어리는 취향에 맞추면 되지만, 가급적 페이지를 넘기지 않고도 한 눈에 모든 과제들을 확인할 수 있는 다이어리가 좋습니다. 다이어리는 항상 옆에 두어 수시로 들여다 볼 수 있게 습관을 들이세요.
주간 다이어리 속에는 다음 3가지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 필수과제
그 주에 반드시 해결해야 할 중요하도 불가피한 과제들 - 일정과제
회의, 원고제출 등 마감 기한이 정해진 과제들 - 선택과제
중요하지는 않지만 잊어서는 안될 과제들
필수과제는 중요도를 매겨 목록화하세요. 특히 까다롭고 썩 내키지 않는 과제일수록 집중력이 높은 시간에 우선 배정하면 좋습니다.
일정과제는 당신의 시간 사용 패턴과 에너지 리듬을 감안하여 에너지 리듬이 다소 저하되는 시간에 배치하세요. 그리고 군데군데 ‘빈 시간’도 넣어 두어 완충지대 역할을 하게 만드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선택과제는 긴급하지 않아도 언젠가는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죠. 적어두고 틈틈히 해결하면 마음이 한결 여유로워 질 것입니다.
지금 만약 일에 치이고 있다는 기분이 든다면 아이젠하워 모형을 한번 작성해 보세요. 아이젠하워 모형을 그려 보고 그 위에 지난 주 당신이 했던 일을 하나하나 적어 보세요.
그러면 무엇이 꼭 해야할 일이고 무엇이 하지 않아도 될 일인지가 분명해 지면서 막연했던 불안감이 걷히고 마음이 한결 가벼워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