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에 신경이 쓰이는 분들이라면 검은콩이 탈모에 좋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검은콩은 왜 유독 탈모에 좋다고 여겨지는 걸까요? 성분 때문일까요? 그저 색깔이 검어서 그런 건 아닐까요?
검은콩이 탈모에 좋은 이유를 검색해 보면 일반적으로 “검은콩에는 모발의 주요 구성 성분인 시스테인(cysteine)이란 성분이 있어 모발성장을 촉진시키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액 공급을 도와 두피 악화 및 혈액순환 장애에서 비롯되는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검은콩에는 두피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인 비타민 B1과 비타민 B2이 풍부하다.”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는데요.
사실 이 설명은 검은콩(검정콩)이 아닌 일반 콩(대두)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왜 그럼 유독 검은콩이 탈모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걸까요?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일까요? 아니면 특별히 검은콩에만 들어 있는 다른 무언가가 있는 걸까요?
콩(대두와 검은콩 포함)에는 크게 4가지 성분이 들어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1 단백질과 아미노산
콩은 밭에서 나는 고기라 불릴 정도로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콩에는 9종의 필수 아미노산이 조화롭게 함유되어 있죠. 단백질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를 만드는데 없어서는 안될 물질이니 머리카락의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불포화) 지방산
콩에는 단백질 뿐 아니라 올레인산, 리놀산, 알파리놀렌산 등 양질의 지방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지방은 혈관을 강화시키고 동맥경화를 예방하죠. 혈액순환이 잘되면 모발 건강에도 좋을 수 밖에 없겠죠.
3 플라보노이드
콩에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는 물질이죠. 또한 항산화 기능도 있어 노화 방지에도 좋구요.
4 비타민과 미네랄
그 밖에도 콩에는 비타민 B군, 철분, 칼슘,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여기서 굳이 검은콩이 일반 콩에 비해 다른 점을 찾자면 단백질의 함량과 검은 콩에만 포함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안토시아닌 정도가 아닐까 싶은데요. 검은콩의 안토시아닌은 콜라겐의 기능을 향상시켜서 피부에 탄력과 생기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랙푸드를 대표하는 검은콩에는 항산화 성분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노화를 예방하고 혈액순환 개선을 도울 수 있다. 단백질 함량이 높아 신체 구성 성분을 강화하고 모발과 두피의 건강 증진을 돕는 효과도 있다. 특히 검은콩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일반적으로 안토시아닌에 들어 있다고 알려진 3종 색소 외 6종이 더 추가되어 있어 건강에 더욱 유익한 것으로 알려진다. 추가로 발견된 검은콩의 안토시아닌 6종 구성 성분은 항균ᆞ항암ᆞ항염ᆞ항산화 효과를 비롯해 신체에 더욱 강력한 생리 활성 효과를 선사한다. — 출처: 하이닥
한편 한방에서는 간과 신장이 허약하고 혈액순환이 좋지 않으면 모발 건강이 좋지 않다고 여깁니다. 한의학에서는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탈모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는데, 검은 콩이 신장 기능을 강화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보기도 합니다.
물론 검은콩 말고도 탈모에 좋은 음식은 많습니다. 해조류, 잡곡, 견과류, 채소와 차 등은 모두 제각각 탈모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식품들이고, 한방에서는 측백나무, 하수오, 검은깨, 옥수수기름, 구기자 등을 탈모 치료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검은콩을 먹으면 검은 머리카락이 많이 난다는 말에 검은콩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검은콩에는 단백질과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 식이섬유와 아연 등이 함유되어 있어 고른 영양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검은 머리카락을 많이 나게 하는 효과에 대해서는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다고 해야 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