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루는 습관은 버릇입니다. 미루는 버릇은 쉽고 즐거운 일을 먼저 하면서 중요하고 덜 즐거운 일을 뒤로 넘기게 만드는 인간의 습성이죠. 미루는 습관을 확실하게 버리려면 우선 미루는 버릇의 본질을 이해해야 합니다.
인간은 미루는 동물입니다. 오늘 하기로 한 숙제를 내일로 미루고 이번 주에 하기로 했던 책장 정리를 다음 주 또 그 다음 주로 계속 미루는 일도 허다하죠. 매일 30분씩 운동을 하겠다던 자신과의 약속도 미루고 적당한 이유로 자기를 합리화 시킵니다. 미루고 미루다가 마감이 임박해서야 원고를 쓰기도 하죠.
미루는 습관은 버릇입니다. 미루는 버릇은 쉽고 즐거운 일을 먼저 하면서 중요하고 덜 즐거운 일을 뒤로 넘기게 만드는 인간의 습성이죠. 요즘은 이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맛있는 음식, TV나 넷플릭스 같은 것들이 일을 미룰 좋은 핑계거리가 됩니다.
미루는 습관을 확실하게 버리려면 우선 미루는 버릇의 본질을 이해해야 합니다. 흔히들 게으르기 때문에 일을 미룬다고 합니다만 일을 미루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 동기 부족. 일을 할 동기가 부족하면 미루게 됩니다.
- 현재 편향. 미래의 일은 쉬워 보이기에 늘 과소평가하게 됩니다.
이유를 알았으니 이제 해결책을 찾아야겠죠?
자기계발 전문가 케빈 크루즈는 미루는 습관을 고치는 몇 가지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데요.
#1 동기를 분명히 하기
동기가 부족하면 미루게 됩니다. 반대로 충분한 동기는 일을 미루는 것을 막아주죠. 아침에 눈을 떠 자리에서 바로 일어나지 못하는 이유도 어쩌면 오늘의 목표가 분명하게 세워져 있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항상 뒤로 미루는 힘든 일이 있다면 그 이유를 한번 생각해 보세요. 이 일을 하면 어떤 기쁨을 얻을까? 이 일을 하지 않으면 어떤 고통이 따를까? 동기가 명확하지 않다면 이처럼 고통과 기쁨을 생각하는 과정을 가져 보세요.
#2 미래의 자신에게 냉정하기
우리는 미래에 어떤 일을 하겠다고 다짐해 놓고도 막상 그 일이 현재에 닥치면 항상 현재편향에 사로잡힙니다. 넷플릭스에 올라온 다큐멘터리나 인디 영화를 보기로 찜해 놓고도 막상 TV 앞에 앉으면 시트콤이나 로맨틱 코미디에 먼저 손이 가죠.
미루는 일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미래의 자신에게 냉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래의 일은 쉬워 보이지만 막상 그 일이 현재가 되면 자제심을 발휘하기가 쉽지가 않죠. 그러니 미리 미래의 자신에게 손을 써 두세요. 5분 후에 뻔히 감자튀김을 먹을 것을 안다면 그냥 놔두지 말고 미리 감자튀김에 소금이라도 잔뜩 뿌려 놓는거죠.
#3 함께 하기
함께 할 사람이 있는지는 무언가를 계속할지 말해주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파트너를 두는 것이 효과적인 이유는, 혼자라면 미뤄도 자신과의 약속만 깨는 게 되지만 다른 사람과 한 약속을 깨면 마음이 훨씬 불편해 지기 때문입니다.
늘 하고싶은 일이자만 늘 미루는 어떤 일이 있다면 함께할 수 있는 모임이나 동호회를 찾아 가입하고 회원들 서로 간에 파트너로 도움을 주고 받는 것도 좋겠죠.
#4 보상과 처벌
어떤 일을 미루지 않고 완수했을 때 보상(당근)을 하거나 또는 일을 미루었을 때 처벌(채찍)을 가하는 것도 미루는 습관을 없애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헬스클럽에 매일 빠지지 않고 나가기로 했다면, 한 달이 되었을 때 자축의 의미로 스스로에게 작은 선물을 주는 것도 좋겠죠.
요즘은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했을 때 보상을 하거나 반대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떄 벌금을 내는 모바일 앱들도 많이 있으니 그런 도구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5 자기 정체성 바꾸기
우리는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만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늘 미루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라면 자신의 정체성을 한번 바꿔 보세요. 가령 나는 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 사람이다, 나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이다, 나는 깔끔한 사람이다 처럼요. 그러면 미루고 싶은 그 일을 하지 않을 때 무언가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들어 기분이 나빠지게 되고 자연스레 미루어 오던 그 일을 할 수 있게 될 테니까요.
#6 완벽주의 버리기
미루는 습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 중에는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어쩌면 완벽주의를 버리는 것이 미루는 습관을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겠죠.
마라톤이 목표라면 처음부터 5킬로 달리기를 하기 보단 일단 운동복을 입고 밖에 나가 동네를 한 바퀴 도는 것에 만족해 보세요. 블로그를 계속 미룬다면 우선 초고라도 만들어 보세요. 완벽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일단 일을 시작하세요. 하다보면 점점 좋아질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