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에 대한 열정이 넘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아무리 해도 재미가 없어 보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왜 이런 차이가 생길까요?
- 우리 각자가 가진 동기부여 유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 자신에게 무엇이 동기부여가 되는지 알고 그에 맞는 환경을 만들면 더 잘 일할 수 있습니다.
- 동료들의 동기부여 유형도 파악하면 상호 시너지를 내기가 쉬워집니다.
제 친구 K는 새로운 도전을 정말 좋아합니다. 어려운 목표를 세우면 피나는 노력을 기울이죠. 그리고 마침내 그 목표를 이뤄냈을 때의 성취감은 엄청납니다. 에너지가 넘치면서 “이번엔 더 어려운 걸 해볼까?” 하고 또 다른 도전을 꿈꿉니다.
하지만 같은 회사 동료 P는 좀 다른 성향인 것 같습니다. P는 혼자 일하는 것보다 팀원들과 함께하는 게 더 즐겁대요. 업무 외에도 동호회 활동을 열심히 하면서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런가 하면 이번에 새로 부서를 맡은 C과장님은 또 다른 모습을 보여주십니다. 회의 때마다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시며 다른 분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려 하시죠. 부하 직원들에게 지시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 같습니다.
이처럼 사람마다 일에 대한 동기부여 유형이 다릅니다. 미국의 유명 심리학자 데이비드 맥클랜드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눴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유형일까요?
성취 지향적 유형
- 어렵고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성취해내는 데서 큰 성취감을 얻습니다.
- 혼자 일하는 것을 더 좋아하며, 성과에 대한 정기적인 피드백이 중요합니다.
- 목표 달성을 위해 상황을 꼼꼼히 분석하고 리스크를 계산해서 신중하게 일을 진행합니다.
- 정해진 규율과 원칙 아래에서 일하기를 선호합니다.
- 제 친구 K가 이 유형에 해당되는 것 같네요. 새로운 도전을 무척 좋아하며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뤄내면 큰 성취감을 느끼죠.
소속 지향적 유형
- 조직에 소속되어 다른 동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 그룹 내에서 인정받고 좋은 구성원이 되는 것이 동기부여의 원천입니다.
- 경쟁보다는 협력을 더 중시하며 불확실한 상황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 팀의 화합과 소속감을 중요하게 여기죠.
- 동료 P가 이 유형에 가장 가까운 것 같네요. 혼자 일하기보다는 동호회 활동 등 동료들과 어울리는 것을 더 좋아하더라구요.
권력 지향적 유형
-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지도하는 역할을 원합니다.
- 논쟁이 붙었을 때 자신의 의견이 받아들여지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 경쟁을 즐기며, 지위와 다른 이들로부터의 평가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회사 내 권력 및 지위 획득에 큰 의미를 둡니다.
- C과장님이 이 유형으로 보입니다. 회의 때마다 자신의 목소리를 내시며 부하 직원들을 이끄시죠.
자신이 주로 어떤 유형에 가까운지 알면 일을 더 잘할 수 있습니다. 성취 지향적이라면 성과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보세요. 자신의 목표 달성 정도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수치화할 수 있는 툴을 활용하는 거죠. 일정한 기준에 따라 성과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반면 소속 지향적 성향이 강하다면 동료들과 교류할 기회를 많이 만드는 게 좋습니다.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정기적으로 프로젝트 진행상황을 공유하는 식이죠. 다른 이들과 협력하며 소속감을 느끼면 에너지가 확 돋을 겁니다.
권력 지향적 유형이라면 프로젝트를 주도해볼 수 있겠죠? 여러 사람들을 모아 사이드 프로젝트를 이끌면서 자신의 영향력을 발휘해보세요. 의사결정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이 받아들여질 때 동기부여가 될 거예요. 물론 과도한 경쟁심은 조심해야겠지만요.
이처럼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일하면 더 재미있고 생산적일 수 있습니다. 동료들의 동기부여 유형도 파악하면 좋습니다. 예컨대 성취 지향적인 직원에게는 구체적 목표를 제시하고 정기적인 피드백을 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소속 지향적인 직원에게는 팀워크를 강조하고 그룹 활동에 함께할 기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권력 지향적인 이에게는 프로젝트 리드 역할을 맡기거나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시키면 동기부여가 되겠죠.
물론 실제로는 한 사람 안에 이 세 가지 유형이 복합적으로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황과 대상에 따라 서로 다른 성향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주된 동기부여 유형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환경을 만들어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제 경우에는 성취 지향적 성향이 가장 강한 것 같아요. 어려운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뤄냈을 때의 성취감이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되거든요. 블로그 구독자 수를 늘리거나 유튜브 채널 조회수를 높이는 등의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점진적으로 달성해나가면서 큰 에너지를 얻죠.
동시에 소속 지향적 성향도 있어서 독자 및 시청자 분들과 소통하고 교류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댓글을 통해 의견을 나누고 라이브 스트림으로 실시간 소통을 하죠. 이렇게 하면 콘텐츠 제작에 대한 열정이 더욱 커집니다.
권력 지향적 성향은 그렇게 강하지 않지만, 가끔 영향력을 발휘하고 싶을 때가 있어요. 제 콘텐츠를 통해 많은 분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싶다는 마음이 드는 거죠. 그럴 때면 더 열심히 콘텐츠를 만들게 되고 영향력을 넓혀가고자 하는 의지가 솟습니다.
이처럼 세 가지 유형이 적절히 섞여 있으면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다만 주된 동기부여 유형을 잘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상황을 만들어가는 게 중요하답니다.
이제 여러분 자신의 동기부여 유형이 어떤지 잘 살펴보세요. 그리고 그에 맞는 환경을 만들어가며 일에 대한 열정을 이어나가시기 바랍니다. 동료들의 유형도 파악하면 보다 원활한 협업이 가능할 거예요. 우리 모두 각자의 방식으로 동기부여되어 보람찬 성과를 이뤄나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