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는 세포재생과 항염증 효과가 있기 때문에 두피에도 좋습니다.
요즘 탈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두피 건강에 신경을 쓰는 분들이 많아 지고 있는데요. 탈모 방지와 예방에 좋은 샴푸부터 각종 기능성 제품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탈모 전성시대라 할만 합니다.
때문에 탈모 방지와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도 많이 찾고 있는데요.
두피에 좋은 식품
다음과 같은 식품들이 특히 탈모에 좋은 식품으로는 알려져 있는데요.
- 알로에 베라
- 당근 코코넛오일
- 계란 노른자
- 마늘
오늘은 이 중 알로에 베라가 왜 탈모에 좋은지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알로에가 두피에 좋은 이유
알로에에는 두피의 염증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피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가려움을 비롯해 비듬 등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잡아주고 보다 건강한 두피를 만들어 주어 탈모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해주고, 생긴 탈모도 그 진행 속도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알로에에 들어 있습니다.
알로에 베라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 B 복합체부터 탄닌, 오일, 지방산 (올레산 및 리놀레산), 그리고 수많은 아미노산까지 정말이지 많은 영양소들이 들어 있습니다.
알로에 베라는 또한 피부 세포를 재생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예로 부터 화상을 입은 경우에 매우 유용하게 쓰여 왔는데요. 또한 소화를 쉽게 도와주고 변비로 인한 문제들을 치료 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그 밖에 알로에 베라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탁월한 클렌저 및 소독제로 사용 할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피부 문제를 치료해주는 것 외에도 피부 내부 조직 재생에도 또한 이상적이라고 해요.
게다가 곰팡이와 바이러를 제거해 주고 면역체계를 보호하고 강화시켜 주는 효능 또한 갖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야말로 부작용이 없는 훌륭한 천연 통증 완화제이자 훌륭한 항염증제라고 할 수 있죠. 이런 세포재생과 항염증 효과는 두피에도 물론 좋은 작용을 하겠죠.
알로에를 이용한 두피 관리
그럼 이런 천연 항염증제인 알로에로 어떻게 두피를 관리하는지 한번 알아 볼까요?
- 우선 알로에의 잎사귀를 뿌리 쪽에서 잘라 씻은 다음 3~5cm 정도로 잘라 껍질을 벗겨 제리질의 물질을 빼냅니다.
- 머리를 감은 후 그 제리질을 두피에 골고루 문질러 넣어 칠하고 빗으로 여러 번 빗어요. 이 때 물로 씻어 내거나 린스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 목욕이 끝나면 그대로 자연 건조 시키거나 살짝 드라이로 머리를 건조시켜 주세요.
건조되면 정발제를 바른 것처럼 머리가 굳어지지만 이는 알로에에 함유돼 있는 다당류라는 물질의 작용이기 때문에 해가 되는 것은 조금도 없다고 하니 안심하세요. 다만 머리가 굳어지는 게 신경이 쓰이면 하룻밤 그대로 자고 다음날 아침에 물로 씻어내도 좋습니다.
탈모는 아직 완치법이 발견되지 않은 증상입니다. 때문에 이 알로에 효능도 탈모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게 아니라 탈모를 억제하고 예방하는데 포인트가 맞춰진 효능일 뿐이라는 점 유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