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은 누구나 느끼는 감정이죠. 살면서 누구나 두려움을 느낍니다. 특히 새로운 일을 시작하거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등의 경우라면 두려움은 더 크게 다가옵니다.
스티브 잡스는 생전에 그의 유명한 스탠포드 졸업식 연설에서 이렇게 말했죠.
제가 곧 죽을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는 것은, 제가 인생에서 큰 결정들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 가장 중요한 도구였습니다. 모든 외부의 기대들, 자부심, 좌절과 실패의 두려움, 그런 것들은 죽음 앞에서는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에, 진정으로 중요한 것만을 남기게 됩니다. 죽음을 생각하는 것은 당신이 무엇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의 함정을 벗어나는 최고의 길입니다. 여러분은 이미 모든 것을 잃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마음을 따라가지 못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죽음을 생각하는 것은 우리가 두려움 앞에 용기있게 맞설 수 있는 힘을 줍니다.
하지만 늘 그렇게 비장해질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조금 더 간단한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작은 행동, 즉 스몰 스텝(small step) 전략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로버트 마우어는 그의 책 ⟪아주 작은 반복의 힘⟫에서 작은 습관이 왜 중요한지를 말하고 있는데요. 매사에 늘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작은 행동은 무엇일까?’를 떠올리는 습관을 갖는 것은 두려움을 없애는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스몰 스텝 전략에서 첫 행동은 말 그대로 아주 작아야 합니다. 너무 작아서 실패할래야 도저히 실패할 수 없는 일로 잡아야 합니다. 너무 작아서 이상하거나 실없이 여겨져도 상관없습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시작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면 매일 아침 러닝머신 앞에 그냥 몇 분 동안 우두커니 서 있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매 식사 때마다 밥을 한 숟갈 덜어냅니다. 외국어 학습을 시작했다면 매일 한 단어씩만 암기하세요. 그것도 어렵다면 매주 하나씩 시작하면 됩니다.
핵심은 작게 시작하는 것입니다. 급진적인 변화는 의심과 두려움을 깨워 우리 뇌의 편도체를 자극하여 경고음을 울리게 만들지만, 작은 행동은 뇌가 두려움에 반응할 만한 여유조차 주지 않음으로써 새롭고 지속적인 습관을 놀라울 만큼 빠르게 형성하도록 해 줍니다.
“이봐. 이건 굉장히 사소한 거야. 노력할 필요도 없고 실패할 위험도 없고 불행해질 이유도 없다고!”
처음엔 약간 어색하고 이상하게 느껴질지도 모릅니다. 너무 작아서 이게 과연 도움이 될까 싶기도 하겠죠. 하지만 이렇게 작은 행동이 모여 결국 큰 물줄기를 만듭니다. 작은 행동을 하나 하나씩 해 나가는 스몰 스텝 전략이야 말로 두려움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습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