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은 목표이고, 그 외의 모든 건 각론에 불과하다”(Success is goals and all else is commentary) — 브라이언 트레이시
목표를 세우는 것은 중요하다. 어쩌면 목표는 모든 자기계발의 시작이자 끝이다. 많은 자기계발서와 자기계발 전문가들이 목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방법을 말한다.
목표를 자기계발의 중심에 두는 전문가 중에 브라이언 트레이시 만큼 영향력이 있는 사람도 드물 것이다. 그는 목표 설정의 전문가 답게 목표설정 14단계를 만들어 소개하고 있다.
그가 소개하는 목표 설정의 14단계는 이미 많이 알려져 있지만 그 14단계 속에 ‘목표 설정 연습(Goal-Setting Exercise)’이라는 항목이 들어 있다는 걸 아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그는 왜 목표 설정 연습이라는 항목을 둔 것일까?
그가 말하는 목표 설정 연습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깨끗한 종이를 마련해서 페이지 상단에 오늘 날짜와 함께 “목표”라는 단어를 적는다. 그 아래에 내년 또는 가까운 장래에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10개 이상 적는다.
2. 이 때 “나는”이라는 단어로 각 목표를 시작하라. 당신만이 “나”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당신의 의식적 마음에서 당신의 잠재의식으로 명령 역할을 하는 행동 동사를 사용하라.
3. 목표를 이미 달성한 것처럼 현재 시제로 기술하라. 당신의 목표가 특정 연도에 일정 금액의 돈을 버는 것이라면 다음과 같이 하라. “나는 올해 말까지 얼마 얼마의 돈을 번다.” 만약 당신의 목표가 새 차를 사는 것이라면, “나는 언제 언제까지 새 차를 운전한다”라고 적으라.
4. 목표를 적을 때 항상 긍정적인 시제로 작성하라. “나는 담배를 끊는다”라고 말하는 대신 “나는 비흡연자다.”라고 말하라.
5. 항상 목표가 이미 현실인 것처럼, 이미 달성한 것처럼 말하라. 이렇게 하면 잠재의식과 초의식을 활성화하여 외부 현실을 변화시켜 내부 명령과 일치하도록 만든다.
이렇게 10개의 목표를 다 적었다면 이번엔 그 중에서 하나를 골라 낸다. 이 때 목표 목록을 앞에 두고 다음과 같이 자문해 보라.
“만약 내가 요술 지팡이를 휘두르고 24시간 이내에 이 목록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면 어떤 목표가 내 인생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까?”
그 질문에 대한 당신의 대답이 무엇이든, 바로 그 목표에 동그라미를 치자. 그런 다음 방금 선택한 그 목표를 깨끗한 종이 위에 옮겨 적는다.
이렇게 선택된 목표는 그야말로 가장 중요한 목표일 것이다. 이런 목표 설정 연습을 통해 하나의 목표를 선택하고 나면 이제 자신의 에너지를 가장 중요한 목표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일본의 자기계발 컨설턴트 간다 마사노리도 그의 책 ⟪비상식적 성공 법칙⟫에서 중요한 목표를 선택하고 집중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얘기한다.
자신의 에너지를 집중적으로 써야 할 단 하나의 목표에 한 걸음이라도 더 가까이 다가가려면 오늘 무엇을 해야 할까? 아무리 사소한 행동이라도 상관없다.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일을 적는다. 정말 중요한 이야기이니 한 번 더 강조하겠다.
아무리 사소한 행동이라도 상관없다.
무엇이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적어본다.
지금 당장 10개의 목표를 적어 보라. 마법이 일어날 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