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음식 하면 뭐가 떠오르세요? 블루베리와 시금치 중 하나를 고르라면 어느 걸 고르시겠어요?
눈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면 흔히들 블루베리를 떠올립니다. 그러나 사실 블루베리보다 시금치가 눈에 훨씬 더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라고 하는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화 현상으로부터 몸을 지켜주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죠.
하지만 블루베리 속 안토시아닌은 눈에만 특히 작용하는 건 아니라서 눈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 시금치에는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시금치에 함유된 유효성분인 루테인은 눈에 집중적으로 작용 합니다. 따라서 눈 건강을 지키는데 아주 효과적이죠.
루테인은 눈과 관련된 여러 질병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실명의 원인이자 난치병의 일종인 황반변성, 연령에 상관없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백내장,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찾아오는 노안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시금치는 하루에 2줌 정도면 하루에 필요한 양인 10mg의 루테인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금치는 블루베리보다 먹기가 조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생으로 바로 먹을 수 있지만 시금치를 생으로 먹을 수는 없으니까요.
시금치를 드실 때는 나물이나 볶음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이 지용성이기에 나물로 무치거나 볶을 때 기름을 함께 넣으면 좀더 효과적으로 몸에 흡수되기 때문입니다.